교과 과정
협동과정 환경교육전공에서 개설하고 있는 교과목의 목록입니다.
실제로 개설되는 과목은 개설 학기 상황에 따라 변동되며, 기존 강좌의 폐강 또는 신규 강좌의 개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전공 개설 과목 ※각 과목명을 클릭하시면 세부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협동과정의 교육과정은 크게 교과교육 관련 교과목과 교과내용 관련 교과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과교육 관련 교과목들은 학문의 성격상 본 협동과정에서만 개설 가능한 것들로, 현재 ‘환경교육 세미나’, ‘환경교육교수 · 학습방법론’, ‘토지이용 변화와 환경교육’, ‘국토와 환경교육연구’, ‘환경교육 교재개발’, ‘환경교육 프로그램개발’ 등을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다. 교과내용 관련 교과목들은 환경 이해의 기본이 되는 교육 내용을 다루는 교과목들을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다. 교과내용 관련의 교과목으로는 ‘지형환경론’, ‘환경과 기후변화’, ‘도시환경론’, ‘대기환경론’, ‘토양과 환경’, ‘환경지리학세미나’, ‘환경과학 세미나’, ‘인간과 지구환경’ 등이 있다. 각 교과목들의 개요를 소개하면 아래와 같다.
환경교육 관련의 여러 연구 주제를 담당교수의 지도를 받아 조사 연구하여 발표하고 함께 토론하는 강좌이다. 주요 연구 영역으로는 중등학교의 환경교육, 비제도권에서의 환경교육, 국토의 환경문제와 환경교육, 지구환경문제와 국제협력, 환경생태계보존과 sustainable development, 환경윤리와 환경문제 등을 들 수 있다. 수강생들은 이들 연구 영역 내에서 근래에 쟁점화되고 있는 주제를 선정하여, 이와 관련된 기존의 연구들을 비판적으로 검토한 후, 이를 보완 발전시킬 수 있는 대안을 모색하여야 한다. 조사 결과는 보고서 형식으로 제출하여야 하며, 이의 일부를 정해진 강의 시간에 발표하여야 한다. 필요한 경우, 현장 확인 또는 실습을 병행할 수 있다.
전 지구적 범위에서나 지역적 규모에서 토지이용과 토지 피복의 변화는 주로 인간의 활동에 의하여 이루어지고 있고, 이것은 우리의 환경 변화의 주요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가 일어나는 과정에서는 인구 증가, 기술 발달, 정치-경제적 변화, 자연 자원에 대한 태도와 가치관의 변화 등 여러 요소가 관련되어 있다. 이 과목에서는 전 지구적 변화뿐만 아니라 지역적인 변화를 함께 다루는데, 삼림, 초원 지역의 변화, 도시화 등이 일어나는 과정에서 관련되는 여러 요소를 연구하고, 이러한 과정이 토양, 수질, 대기 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특히, 이러한 영향을 미치는데 인간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에 강조점을 두어 교육을 통하여 이러한 과정에서 일어나는 부정적인 효과를 줄일 수 있도록 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하여 지속가능한 환경을 이룩하도록 노력하게 한다.
우리 국토를 대상으로 자연 및 인문환경 특성과 인위적인 환경변화, 그리고 환경문제 해결책의 하나로서 환경교육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자연 환경은 지형, 기후, 식생, 토양 등, 그리고 인문환경은 산업과 경제, 도시와 촌락 등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인위적인 환경변화는 우리 사회의 현안 환경문제를 중심으로 그 원인과 대책을 토의한다. 그러나 제도적 장치에 관련된 내용보다는 환경교육이 기여할 바를 모색하는데 역점을 둔다.
도시화와 환경과의 관계를 정립하고 도시의 지형 · 지질학적 특성이 어떻게 도시환경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한다. 동시에 도시의 건축 환경의 변화에 따라 도시기후의 변화를 살피고, 도시 대기오염, 수질오염, 토양오염, 소음공해, 쓰레기 문제, 자연재해를 다룬다. 그밖에 도시의 식생분포와 변화를 실증적으로 조사 연구하도록 하며, 도시생활에 요구되는 기본적인 도시환경의 조건을 다루도록 한다.
전통적으로 지리학에서 강조해온 자연과 인간과의 관계에 대한 학문 연구에 토대를 두어 인간과 자연과의 상호관련성을 분석하는데 중점을 둔다. 또한 환경지리학에서는 오늘날 우리 사회가 당면하고 있는 국지적 · 지역적 환경 문제, 더 나아가서 전 세계적 규모에서의 환경문제와 이에 관련된 인간의 역할을 중시하여 다룬다. 특히 지형 및 기후 변화와 같은 자연환경 변화에 대한 인간의 영향, 토지 또는 삼림자원과 같은 자원의 효율적 관리, 에너지 자원을 포함한 여러 자원의 분포와 이동, 자원 이용 및 폐기, 산업화 과정, 도시화 과정, 지역개발 등에서 수반되는 환경문제와 그 대책을 모색하는 것에 역점을 둔다.
학습자의 수준에 적합한 환경교육의 내용을 선정하고, 학습내용을 조직하는 방법을 탐색하며, 학생들의 환경적인 지식과 태도를 변화시킬 수 있는 환경교육 교재를 개발하는 원리와 구체적인 개발 방법을 교육하는 데 목적이 있다. 강의의 중점은 환경교육 학습자료개발 방법과 국내외의 환경교육 자료 분석과 이에 관련된 선행 연구를 검토하고 분석하는 데 있다.
지구환경체계에 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범지구적인 주요 환경문제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특히, 기상 및 기후 변화, 사막화, 공해 물질의 대륙 간 이동문제, 자원고갈, 삼림남벌 등 세계의 주요 현안 문제를 집중적으로 교육한다. 또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대책의 하나로 학교 환경 교육이 어떤 방법으로 시행되어야 하는 지를 학생들 스스로 찾아내도록 유도한다.
환경교육을 위한 실제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내용 개발과 조직 방법을 다룬다. 주요 강의 내용은 초중등학교의 정규 교과시간과 특별활동 및 재량활동 시간에 운영할 수 있는 다양한 학교 환경교육 프로그램 및 사회 환경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것이다. 특히 강의의 중점은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실제로 개발 · 운영하기 위해 다양한 환경교육 프로그램 모형을 탐색하고 이를 평가한 후, 학습자의 연령과 학습상황의 특성에 알맞은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하는 것에 있다. 필요한 경우, 현장 방문 및 실습을 실시하도록 한다.
자연환경체계의 주요 구성요소인 대기환경을 대상으로 그 변화 기제를 대기현상 자체의 특성은 물론, 대기현상들 간의 상호작용, 나아가 대기현상과 인간과의 상관관계를 배우며, 이러한 대기환경에 대한 교육이 학교 현장에서는 어떠한 방법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지를 배우는데 목적이 있다. 강의에서는 특히, 인간에 의해 변화되는 대기 환경을 중점적으로 다루며, 이를 막기 위한 가능한 대책을 찾도록 유도한다. 또한 그러한 대책의 하나로 환경교육의 중요성을 깨닫도록 한다.
환경 및 환경문제는 자연과학뿐만 아니라, 인문사회과학을 포함하여 통합교과적이고 범교과적으로 다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본 교과에서는 인간의 환경을 대상으로 기본적인 자연과학적 원리와 개념을 학습한 후, 이를 토대로 인간에 의하여 자연환경이 어떻게 이용되고 또 변화되어 왔는지를 배운다. 또한 교육적인 관점에서 환경과학이 어떠한 역할을 할 수 있는지 학생 스스로가 그 방안을 찾도록 유도한다.
환경커뮤니케이션에 자율적이고 비판적으로 참여하는 역량을 기르는데 있으며 이를 통해 환경교육 연구자들의 관심 연구 주제 탐색 및 확장에 기여한다. 본 강좌를 통해 학생들은 환경커뮤니케이션의 정의와 다양한 범주들을 살펴보고 여러 범주에서 비판적으로 읽기, 쓰기 및 토론을 연습하며 이를 환경교육 연구와 환경교육 활동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숙고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학생들이 환경교육 연구 계획서를 작성하고 실질적으로 연구를 수행하도록 하는데 있다. 학생의 개인적 관심과 환경교육의 특성 및 요구를 반영하여 연구의 질문을 설정하고 이에 부합하는 방법을 모색하는데 초점을 둔다. 다양한 환경교육 연구방법과 쟁점에 대한 비판적 검토를 토대로 한다.
환경 문제의 중요성이 날로 더해가는 현대 사회의 제반 현상들을 지속가능성의 관점에서 통찰할 수 있는 그린리더를 양성하기 위하여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초점을 두고 있다. 환경 문제와 관련한 사회 문제들은 인문·자연적 요인들의 상호작용의 복잡성과 이해관계의 대립으로 인하여 해결 과정에 있어 창의적 사고력, 리더십, 의사소통능력 등이 요구된다. 이에 본 강의는 초·중등 학교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이 그린 리더로 성장할 수 있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논의하고 구체적인 연구주제와 방법을 탐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전공 주임교수(또는 지도교수)와 상의하여 신청하여야 한다.
협동과정 환경교육전공 운영내규에 따른 과목군별 수강방침
※2016년 전기 입학생부터 서로 다른 과목군에 속하는 교수가 지도하는 2개 이상의 과목을 포함하여 이수학점을 취득하여야 한다.
과목군 | 담당 교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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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군 1 (교육) | Sonya N. Martin |
김현석 | |
박미선 | |
과목군 2 (환경문제) | 윤순진 |
홍종호 | |
이기영 | |
엄성우 | |
과목군 3 (지리) | 신정엽 |
김민성 | |
과목군 4 (생태) | 김재근 |
이은주 | |
박경애 | |
송영근 |